뒤로가기

연애 심리 상담, 더이상 연애는 혼자서 앓는 문제가 아니다.

  • 집착
  • 권태
  • 서운함

여러분은 연애 심리 상담을 받아보신적이 있으신가요?


상담을 받았다면 어떤 주제들로 많이 받으셨나요? 대부분의 많은 사람들은 연애 상담을 자신이 믿을 수 있는 지인이나 친구들, 또는 부모님에게 많이 털어놓는 편입니다. 상대적으로 내가 믿을 수 있는 사람에게 이 이야기를 해야 나도 마음이 편해지기도하고, 내가 답답하게 느꼈었던것들이 풀어지면서 마음의 평온함을 얻을 수가 있는것이죠. 하지만, 이 연애상담에 있어서도 웃지못할 진실이 있다는것을 알고계신가요? 왜 연애 심리 상담은 지인에게 받지 말아야할까요?



기본적으로 우리가 누군가에게 대화를 나누는것은, 여러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내가 생각하는 이 관계에서의 오류가 있다고 생각하면, 우리는 이에 대해서 납득을 하고싶어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내가 정말 소중하게 생각하는 관계인데 잘못이 있거나 문제가 있으면 나에게도 결국 상처가 되기때문이죠. 따라서, 우리가 연애를 하면서 답답하거나 힘든것이 있다면 통상적으로 얻어가고싶은마음은 '너는 잘못한거 없어. 그냥 결국에는 그 사람도 문제가 있는거야.' 라는 말을 듣고 그제서야 안심을 하게 됩니다.


자, 여기에서 지인과의 상담을 할때의 맹점이 나타나게 됩니다.


지인과 대화를 하게 되는순간, 지인은 상대적으로 다른 사람들보다는 나의 편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그 사람은 직접적으로 나의 남자친구나 여자친구를 겪어본적이 별로 없으며, 가장 먼저 생각하는것 자체가, 당신이 아프지않았으면 하는 마음이 들기때문이죠. 우리 역시도 연애 심리 상담을 받을때, 객관적이게 이야기를 할 수가 없습니다. 왜일까요? 그건 바로 우리가 이미 누군가에게 상담을 받기 시작해야겠다라는 생각이 들때라면, 나 역시도 여러가지로 상처가 곪았기때문이죠. 나는 상처받은 마음을 가진채로 고민을 토로하게 되는것이고, 나의 상처받은 부분만 듣게 된 지인들은 객관적인 판단을 할 수가 없게 됩니다. 그러다보면 결국 상담의 방향성은 객관적인 답을 들어야겠다라는 원래의 목적은 온데간데없어지고 상대방의 욕을 하기에 바빠지는것이죠.


흔히들, 우스갯소리로 연애상담을 하지 말라고 말을합니다.


우리가 아무리 힘든일이 있고 내가 사랑하는 사람에 대한 불만을 토로한다고해도, 결국에 그사람은 내가 소중하게 생각하는 사람이거든요. 지인들이 정말 열심히 상담을 해주고 내 편을 들어준다고 하더라도, 내가 미운마음이 사라지게 되면 사랑하는 사람을 욕했던 모습은 온데간데 없이 사라지고, '왜 내 남자친구/여자친구한테 그래?' 라고 말을 하게 되는거죠. 만약에 그렇지 않고, 이미 내가 상대방에게 상처받은것이 커진채로 지인에게 '관계를 정리해봐라.' 라는 말을 듣는다면, 객관적인 판단을 하지 않고, 내가 사랑하는 상대방의 흠을 잡으려하고, 일부러 부정적인 모습을 보려고하면서 관계를 정리할 구실을 만들기 시작할거에요.


연애 심리 상담은 그렇게 받으시면 안됩니다.


우선 내가 왜 상처를 받았는가 부터 돌아가야해요. 내가 상담을 받고 풀어가려고하는것, 결국 그사람과 잘 해보고싶어서 아닌가요? 우리가 아무리 미운감정이 있고 화가난다고해도, 그사람의 흠을 이야기하고 풀어내는것이 나한테 과연 많은 도움이 될까요? 여러분은 연애 심리 상담에 대한 부분을 다시 바로 잡으셔야해요. 단순하게, 내가 좋은 말을 듣기 위해서 하는 상담이 아닌, 진심으로 그사람이 바라는것이 무엇인지 부터 돌아보아야한단것을요. 가장 먼저 보아야할것은 나와 상대방의 객관적인 상황에 대한 부분과 어떤 문제점이 있는지에 대한 이슈를 먼저 생각을 해야한다고 생각을 합니다. 여러번 부딪혔던 문제와 상대방에게 이해가 안가는것이 어떤것인지, 내가 느끼는 감정이 과연 일반적인 감정이며, 이 사람의 성향이 어떤것인지, 그리고 이 상대방의 성향은 과연 단순하게 결함인지, 아니면 내가 마음을 바꾸고 차분하게 생각해본다면 변할 수 있는 문제인지 부터 봐야해요.



여러분의 연애사에서 과거에 일어났던 일들은 이미 고칠수가 없는 상태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과거에 서운했었던것들을 위주로 그사람을 단정짓고 몰아세워야할까요? 아닙니다. 지금부터 여러분은 앞으로 함께할 그사람과 더 나은 방향성을 위해 고민을 하셔야할 시기입니다.


자. 우선 먼저, 나와 상대방의 성향이 어떻게 되는지부터 먼저 진단지를 작성해보고 조금더 객관적으로 바라볼 준비를 해보도록하죠.


재회할 때 하면 안되는 것! 돌발행동. -> 읽어보기

헤어진 상대의 카톡 프사 심리가 궁금하다면? -> 읽어보기

재회 타이밍이 궁금하다면? -> 읽어보기

이진수 의 추천글

의견 남기기
0
칼럼은 어떠셨나요?
이진수과 리데이트가 애타게 기다리고 있답니다
빈 후기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