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연애 괜찮을까? 연인 간의 사랑을 지속시키는 배터리, 인애심을 들어보셨나요?
"관계"라는 말은 상호적으로 주고받으며 관련이 있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한 방향으로만 흐르는 사랑은 관계의 지속을 단축시킬 뿐더러,
둘 사이의 관계 균형을 이루는데 어려움의 요소가 됩니다.
그러면 우리는 건강한 연애를 위해 체크해야할 게 뭐가 있을까요?
바로, 인애심입니다!
쉽게 말해, 인애심은 사랑하기때문에 참고 견뎌낼 수 있는 마음입니다.
인애심은 배터리와 같아서 상황에 따라 견뎌낼 수 있는 마음이 달라지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이 배터리를 체크하며 충전시켜야 합니다.
그러면 우리는 건강한 연애를 위해 인애심을 잘 관리해야겠죠?
이번 칼럼에서는 인애심을 체크하기 위한
기본적인 요소를 크게 두가지로 이야기해보려고 해요!
앞서 "상황"이라는 말을 드렸지만,연애를 하면 여러 관계 중에서도 연인과만의 관계로 집중되는 현상이 있어요.
보통은 나와 너의 사이에서만 생각하기 쉽죠?
그러나 나를 중심으로 생각해도 나의 기분에 자신을 둘러싼 환경의 여러 요소(가족, 친구관계, 직장, 진로 등등)가 영향을 미치듯,
상대를 둘러싼 환경의 요소들이 지금 어떠한 상황인지 체크하는 것이 인애심을 체크하고 채워주는데 힌트가 될거에요.
상황을 읽어가는 눈은 상대를 관찰하고 상대의 말을 경청함으로써 키워져가고
나의 연인을 한 사람으로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어요.
이러한 것들은 일상적인 대화에서 질문이나 상대의 이야기를 귀 기울이며
의식적으로 상대가 지금 어떤 상황인지 연속적으로 이해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나의 연인은 내가 무엇을, 어떻게 해주었을 때 웃었나요?
그리고 나의 연인은 언제, 무엇을 할때 즐거워하며 행복해하나요?
정말 간단한 질문이지만,
정작 이러한 질문에 잘 답변하는 사람들은 많이 보지 못했어요.
그 정도로 관계에서 쉽게 큰 관심 없이 대강 넘겨지는 부분이에요.
그러나, 상대에 대한 이런 사소한 정보들이 많으면 많을수록 인애심을 채워주는데 큰 힘이 됩니다.
이 사소하게 여겨지는 정보들은
특히 나의 연인이 갈등상황에 놓여있거나,
혹은 나를 포함한 여러 관계에서 트러블이 있을 때
그 상황을 빠르게 진압하는데 도움이 될거에요.
여기에 플러스, 상대가 어떤 방식으로 스트레스를 처리 하는지도 알아두시면
상대방이 스트레스를 풀 수 있는 방식에 맞춰줄 수 있는 센스를 갖출 수 있겠죠?
예를 들어, 나의 연인이 스트레스 상황에 혼자 시간이 필요한 사람이라면
상대에게 시간과 공간을 마련해 선물해 주는 것도 좋을거에요.
우리의 인생이 언제나 안정적이지만은 않아요.
변화무쌍한 상황에서 예상치 못한 스트레스 상황은 사람을 위축하게 하죠 :(
그때!
서로가 서로의 스트레스를 풀어줄 수 있는 관계라면 어떨까요?
어려운 상황이 생길때 연인과 함께하는 것만으로도
혹은 배려를 서로 주고받음으로
우리 연애에서 스트레스가 풀리고, 재밌고, 그래서 불안이 낮춰진다면!
그러한 일련의 과정을 통해 관계가 돈독하게 쌓여져 나가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요?
우리 관계에 도움이 필요하다! 아니면 바닥난 인애심으로 관계를 어떻게 풀어가야 할지 모르시는 분들은 진단지를 제출해주세요. 저희가 여러분의 관계에 도움이 되어드릴게요 :)
<관련 칼럼 읽어보기>
* 권태기 극뽁!
마음 다잡기라는 타이틀이 딱 맞게 불안한 마음이 나아집니다
거절 대응도 단계 단계별로 확실하게 잘 알려주셔서 전화 끊고 메모한 걸 정리해두는데 시험 전 쪽집게 과외 받은 듯 든든하더라고요
입버릇처럼 헤어지자를 반복했고 습관처럼 짐을 싸서 집으로 향하기를 반복했습니다 매번 잡아주던 그사람 마음이 지쳐가는 것도 모른 채 그만큼 사랑한다고 여겨 저도 모르게 사랑을 오만한 태도로 해온 것 같습니다.
정말 잃을 수도 있다는 생각을 미처 하지 못했고 그렇게 훌쩍 떠나와도 언제든 제가 마음만 다시 시작할 수 있다고 여겨온 것 같습니다. 사랑은 겸손한 마음이 우선인 것을 이제야 깨달아 미안하고 너무 사랑하는 그사람을 놓칠까 불안합니다.
이런 저의 마음을 잘 알아주시고 진정시켜주셨고 앞으로 나아가야할 방향을 잘 설정해주셨으며 낮아진 제 자존감 자신감을 올릴 수 있게 격려와 칭찬도 아끼지 않으시고 해주셨습니다.
이별을 통해 깨닫는 게 이렇게 많은 적은 처음입니다.
혼자였다면 저는 생각도 해보지 않고 제 마음을 외면했을 겁니다. 진단서를 작성하고 과제를 작성하며 지난 우리 연애를 돌아보는 것이 저를 돌아보고 반성하는 것과 상대를 진심으로 이해하는 것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가짜로 바뀐 척으로는 상대의 환심을 살 수는 있어도 금방 탈로 날 것이 뻔한데 이렇게 진심 깊은 곳까지 반성과 변화가 일어난 덕분에 그가 돌아오든 혹은 돌아오지 않든 앞으로의 저는 진정한 사랑을 줄 수 있을 것 같아 이런 변화에 감사드립니다
정말 막막하고 힘들기만 했는데, 서영쌤과 카톡으로 상황을 분석하고 대화를 나누며 대략적으로 어떤 방향으로 시도해봐야 할지 윤곽이 잡혔습니다. 너무 친절하게 공감도 잘 해주시고 정확한 상황 판단력으로 믿음이 가서, 선생님께서 말씀해주신 방법대로 상황을 끌어가보겠습니다!
리데이트의 추천글
최근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