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칼럼에선 전형적인 불안 애착의 소유자가 썼던 실제 일기를 통해 불안 애착의 특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불안애착이신 분들은 공감이 되실 거예요.
불안 애착은 실제로 이런 사고방식과 감정 패턴을 가집니다.
그리고 이건 여러분의 의지로 컨트롤 할 수 있는 영역이 아닙니다.
21/11/09
샤워한지 20분이 넘도록 전화가 오지 않으니
이상한 생각이 들기 시작했다.
샤워시간이 짧다는 걸 알고 있는데,
이 정도로 오래 씻는 게 수상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다른 사람을 만나고 있다는 생각.
무언가 잘못되었다는 생각.
순식간에 긴장이 되어서 그러면 안 되는데
전화를 걸어서 뭐 하냐고 묻고,
왜 이리 오래 씻냐고 물었다.
면도하고 이것저것 하느라 오래 걸렸다는데
그 얘기를 듣고 안도감이 들면서 눈물이 났다.
전화를 끊었는데도 몸의 긴장이 풀리지 않아서
밤을 꼴딱 새웠다.
21/11/13
오전에는 마음이 평화로웠다가
전여친을 다시 만났을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어서
일이 손에 잡히지 않을 정도가 됐다.
전여친을 다시 만날 가능성은 없다고 생각했는데.
나는 아직 멘탈이 너무 약하다.
작은 단서들을 통해 내가 상상할 수 있는
가장 부정적이고 극단적인 상황을 떠올리게 된다.
객관적으로 그럴 가능성이 낮은 상황에 대해서도
하나하나 곱씹어 판단해보지 못하고
불안에 압도당한다..
이 두 일기에서 볼 수 있듯
1. 불안 애착은 끊임없이 상대와 더 자주 연락하고 더 접촉하고 싶어 합니다.
2. 사소한 단서들은 부정적으로 확대해석합니다.
3. 상대에 대한 생각 때문에 친구, 가족 등 다른 관계나 나의 일에 집중할 수 없습니다.
4. 상대방과 연락이 닿을 때, 만나고 있을 때만 불안이 사라지고 행복을 느낍니다.
5. 나를 사랑해줄 유일한 사람이 그 사람밖에 없을 것 같이 느껴집니다.
21/11/08
평소엔 늦어도 오전 10시면 먼저 카톡이 오는 편인데, 11시가 넘어도 연락이 없었다.
아침에 일어나서부터 연락이 올 때까지 핸드폰만 쳐다보느라 수업도 집중을 못 했다.
이제 내가 귀찮아지는 걸까? 혹시 최근에 깊게 나눈 대화들이 나에 대한 부정적인 인상을 만들어낸 걸까? 그럼 나는 앞으로 관계를 어떻게 끌고 가야 될까? 지금부터 전략을 짠다고 관계가 예전처럼 돌아올 수 있을까? .. 왠지 어려울 것 같다. 우선 요즘 바쁜 일이 많으니까 연락을 줄이고 2~3주 정도는 만나지 말아야겠다.
방금 일기를 통해 이번에는 불안형의 특징 중 부정적인 감정이 자리 잡으면 나오는 행동을 살펴보겠습니다
1. 자신을 혹사시키며 관계를 위해 노력한다.
2. 상대에게 카톡이나 전화가 올까 봐 핸드폰에서 눈을 뗄 수가 없다.
3. 상대가 SNS에 접속해있진 않은지 확인하기 위해 끊임없이 SNS를 들락거린다.
4. 눈에는 눈, 이에는 이. 받은 만큼 돌려준다.
5. 전화가 안 오면 상대가 괘씸해서 나도 똑같이 전화하지 않는다.
6. 상대가 말할 때 성의 없게 대답하거나 공격적인 말을 한다(간혹 이러한 행동은 폭력으로 번질 수도 있다).
7. 일부러 상대에게 부정적인 감정을 유발한다.
그리고 이런 행동은 이내 3가지의 감정으로 변합니다
서운함: 별일 없으면서 바쁜 척하거나 만나기 어려운 척한다.
걱정: 아프거나 중요한 일이 있는 것처럼 꾸며 상대가 걱정하도록 한다.
질투심: 일부러 다른 이성친구와 약속을 잡거나, 자신에게 작업을 걸었던 이성에 대한 이야기를 늘어놓는다.
앞서말한 3가지 감정은 불안형이 이별을 하게되는 강력한 요인들중 하나 입니다
그리고 이런 감정은 상대방과 관계 개선에 있어서 얼마나 효과적 이었나요?
사실 여러분도 아실겁니다
이런 행동은 관계를 자꾸 부정적인 방향으로 끌고 갈 뿐이라는 것을.
부정적인 감정이 계속되는데도, 이것을 효과적인 방법으로 해결하지 못하기 때문에 여러분의 감정은 해소되지 못했을 겁니다.
결국 참지 못해 우발적으로 '헤어지자'라고 이별을 고했지만 하루도 안돼서 후회하고 어쩔 줄 몰라 발을 동동 구르신 분들도 많을 겁니다.
불안 애착을 효과적으로 해소하는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아직까지 효과적으로 해소하는 방법을 찾지 못하셨나요? 혹은 내 애인이 불안형 애착이라 어떻게 해줘야 할지 모르겠나요?
다시 말씀드리지만, 이건 여러분의 의지로 컨트롤 할 수 있는 영역이 아닙니다.
반드시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며 단순히 심리상담으로 해결될 문제도 아닙니다
실질적인 해결 방법이 필요하다면 아래 링크에 있는 진단지에 여러분들은 어떤 어려움을 겪고있는지 알려주세요
상황을 변화시킬수 있는 전문가 선생님들이 있는곳 바로 리데이트 입니다
다른 칼럼 읽어 보기
안녕하세용 ! 아윤쌤 후기 작성하러 왔습니다 ㅎㅎ
남자친구랑 헤어지고 멘탈이 너무 무너지기도 하고 좋은 사람 놓치고 싶지 않아 인스타에서 눈팅하던 연애의 자격에 바로 상담신청을 했습니다.
상담하며 남자친구와 있었던 일을 얘기하는데 처음에는 저만 속상하고 참고 이해했던 부분들만 생각이 나고 억울했는데, 상담을 진행하니 남자친구가 제게 더 서운하고 속상했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어요. 나이 차이도 6살이나 나는데 그런 친구와 만나는게 일단 부담이었을텐데 감당해주던 부분도 있었을테고 상대방 입장에서 많이 생각하게 되더라구요. 상담 받자마자 다시 잘해보고 싶은 마음과 위로해주고 싶은 마음이 강력하게 들어서 바로 실버플랜 등록을 했습니다.
실버플랜 등록 후 아윤쌤이 연락이 왔습니다. 목소리도 너무 좋으시고, 부드럽지만 단호하게 상담을 진행해주셨습니다. 저의 생각 중에 어떤 점이 잘못되었는지, 상대방이 지금 내게 원하는 것은 무엇일지, 더욱이 제가 교회에서 만난 만남이라 조심스러운데 그 조심스러운 부분까지 케어해주시는 부분에서 더 감사했습니다. 너어톡이라는 단어 자체를 처음 접하게 되었는데, 제가 봐도 너어톡은 감동 받을 만한 톡이라고 생각됩니다. 내 입장이 아닌 상대방 입장에서 작성해주고, 위로해주고 마음을 달래주는데 작성하고 수정하면서 제 감정이 더 울컥하고 미안해지더라구요...ㅎ 제 올라오는 감정을 잘 정리해주시고 제가 서운할 법한 부분에 대해서 위로해주시고 토닥여 주시는 부분에서 저 스스로도 성장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중간 중간 남자친구와의 카톡으로(업무적으로 카톡해야하는 일이 있습니다 !) 멘탈이 와장창 부셔지는 전데, 카톡을 이해시켜주시고 제가 이해할 수 있게 풀어서 설명해주시는 모습에서 너무 감동받았습니다 ㅠ
아직 재회는 더 노력해야된다고 느끼고, 포기하지 않고 지치지 않고 노력하려고 합니다. 아윤쌤과의 상담을 진행하면서 상대방의 마음이 조금은 풀린 것 같이 느낍니다. (최근에는 처음으로 다른 곳에서 제 칭찬을 했다고 하더라구요...^^) 한 단계, 한 단계 아윤쌤과 함께 해보려고 합니다 ! 다음 번 상담 후기는 재회 후기로 작성하면 너무 행복하고 더할 나위 없이 기쁠 것 같습니다 :-)
++ 아윤쌤, 진짜 진심으로 감사해요 ! ㅠㅠ 가끔 휴무날에도 카톡해서 오전부터 답장해주시는데, 진짜 저도 열심히 해야겠다고 매번 다짐합니다 ㅠ 제 재회를 위해 힘써주시는 아윤쌤이 있어서 너무너무 든든하고 꼭 재회해서 아윤쌤한테도 행복한 소식 전달해드리겠습니다 !! 진짜 너무 진심으로 감사해요 아윤쌤 !!! ㅎㅎ 아직 갈 길이 있지만 아윤쌤 믿고 의지하도록 할께요 ! 진짜 재회하도록 최선을 다해볼꺼에요 ! 매번 고생했다고 잘했다고 해주시는 위로에서 감동받고 더욱 열심히하고자 생각합니다 ! 진심으로 감사해요 아윤쌤 ♡
제가 말을 잘 못해서..ㅜㅜ양해부탁드려요..
일단 저는 과연, 돈을 내고 상담을 받는게 좋을까 하는 마음에, 계속 망설였어요..그래서 문의해주시는 분이 힘드셨을거에요ㅜㅜ
헤어진지 10일 정도 된 상태에서, 카톡상담을 받았고, 서영쌤께 저의 상황을 얘기했습니다. 두서없이 얘기해도 깔끔하게 정리해주시더라구요..! 거기다가 저의 감정을 알아차릴 수 있도록 도와주셨고, 상대방의 입장도 얘기해주셔서 나중에는 수긍이 가더라구요ㅜㅜ 정말,,,네,,맞아요,,,라는 말을 많이 했어요ㅋㅋㅋ쿠ㅜㅜ
상담을 받으면서, 그동안 상대방을 위해주지 못하고, 나만 생각했구나라는걸 더 많이 느낄 수 있었고, 시간 넘게 답변해주셔서 감사했어요!!
리데이트의 추천글
최근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