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로 5년정도 재회상담을 하고 있는 승진쌤이라고 합니다. 횟수로 치면 7천 건에 달하는 케이스를 접해왔고, 어느 덧 대표상담사의 길을 걸어가고 있는 입장에서 해드리고 싶은 말들이 많네요 ㅎㅎ 오늘은 헷갈리게 하는 상대방의 심리에 대해 좀 말씀드려보고자 합니다.
잘해주는데, 사귀는건 싫다. 이 상태에 봉착하신 분들이 상담하다보면 너무 많아요. 그래서 보통 사람들은 지금 날 갖고 노는거냐, 어장관리하냐, 헷갈리게 하지말라고 손절을 하는 등, 이 관계를 잘 풀어갈 수 있는 기회를 잃어버리고 후회하시게 되는게 가장 안타까운 일이죠...
후회를 안하면 이 칼럼도 의미가 없겠지만 대부분 더 망쳐놓고 후회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제가 이 글을 쓰는 거 ㅎㅎㅎ 사람을 사귀는 단계를 크게 4단계로 나눈다면 마지막 4단계가 결국 이 사람과 사귄다/재회했다 정도로 보면 되겠고 3단계 쯤에 상대방과 데이트도 하고, 밥도 먹고 연락도 자주하고 하는 편이에요.
이 3단계에서 4단계로 넘어가는게 어떤 사람은 그냥 물 흐르듯이 되는 편인데 어떤 사람에겐 이 단계를 넘는게 정말 고역일 수 있어요. 넘어갈듯 말듯 하면서 안되거든....답답하고 화가 날 정도로. 왜 날 헷갈리게 하는거지? 헷갈리게 하는 상대방의 심리는 뭘까? 대체 이 사람은 무슨 생각으로 이러는 걸까? 해서 답답한 마음에 사주도 보고 타로도 보면 나름대로 분석은 되고 맞는 것도 꽤 있어요.
근데? 솔루션이 없죠. 어떻게 대해야 하는지는 이 사람들은 분석자에 가까운 사람들이고 툴들도 그러해서 답이 안 나오죠. 각자의 데이터 없는 견해만 나올 뿐...결국 이런 일로 다툼이나, 이별이 오게 되는 경우가 많아요.
말과 행동이 결국 두 가지 방향으로 크게 나뉘게 되는게 문제인건데, 첫 번째가 긍정적인 친해지려는 행동. 두 번째가 밀어내는 행동. 보통 상식으로는 양립할 수 없는 이 두 가지가 동시에 공존하니 '당하는 사람' 입장에서는 헷갈리게 되는 거죠.
우리가 살아가면서 이런 일을 연애에서만 겪을까요? 자세히 살펴보면 얼마든지 이런 일들을 많이 겪습니다. 직장으로 치면, 일 정말 못하고 할 생각 없으면서 다니는 사람인거죠. 월급루팡만 하는 사람을 보면 무슨 생각이 드시나요? 하고 싶은건지 말고 싶은건지? 혼나는건 누구나 싫어하는데 왜 나아질 생각을 하지 않고 혼나는 상태를 유지하는걸까요?
이것도 두 가지 행동이 동시에 양립하는거죠. 연애 뿐만 아니라 삶 속에 많이 이런 일들이 있습니다. 절대 신기하고 특이한 일만 연애에서 일어나지 않죠. 결국 저 직장 예시는 그럼 어떻게 분석해야 하는걸까요? 그냥 적당-히 혼나면서 돈벌고 살고 싶은 심리라고 볼 수 있겠죠. 그 혼나는걸로 그만둘 정도도 아니고, 자기를 크게 변화시켜야할 정도도 아닌데 돈은 받을 수 있으니 그 상태를 유지하는거죠. 이런거 삶 속에 많죠? 정말 헷갈림 유발자들입니다..
그럼 벗어나고 싶지 않은 사람은 왜 안 벗어나고 싶을까요? 그냥 그 사람의 목적과 희망이 딱 거기까지라서 입니다. 또는 뛰어넘을 한계가 너무 높아서. 연애에서 친하게 지내는건 좋은데 그 이상으로 안하려고 하는 경우는 대부분 보면, 연애->결혼까지 생각하는 진지한 사람들. 전 연애에서 상처나 트라우마가 있는 사람들이 그냥 단순히 사귀는 관계조차도 신중한 경우가 많아요. 특히 나랑 헤어진 사람이 이 3단계 상태를 유지하려고 한다면, 그건 4단계가 되었을 때 얻는 득보다 실이 더 크다고 예상되니까 저러는거죠.
그럼 결국 4단계로 못가는 이유는 '실'을 없애고 '득'이 더 많게 해주면 되겠네요. 지금 같이 잘 노는 것 만으론 부족하다는 얘기입니다. 어떤걸 알아보아야 할까? 이 사람이 가지고 있는 이상적 이성에 대한 프로필을 잡담을 나누며 하나씩 캐내보아야하고, 미래 목표, 어떤 꿈을 그리고 살아가려는 것인지, 어떤 사람이 되고 싶고 그 옆에 있는 사람은 어떤 모습이어야 하는지를 잡담 레벨에서 캐치해내고, 내가 그걸 미리 얻어나가는게 중요하다는 거죠.
얻어나가면서 충분한 어필을 하다보면 결국 4단계는 자연스럽게 다가올 것입니다.
그 세세한 과정도 혼자서 하시다가 망하시는 경우들이 많아요. 이때가 가장 상대방이 '만만해' 보일 때기 때문에 재회에 빨간불이 들어올 때가 가장 많은 때이기도 합니다. 꼭 돌다리도 두들겨보고 건너시길. 그 돌다리를 주변 지인들에게 물어보는게 제대로 두들겨보는 걸까요? 무료로 볼 수 있는 진단만으로 지인들 연애상담보다 더 확실한 진단과 분석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무료진단받으러가기<-제출하러가기
저는 카톡 40분 상담으로 했는데 짧아서 아쉽기도 했지만 만족했습니다 ! 제가 불안형인 것도 처음 알았고 상대방은 회피형이라는 것도 알았구요.
제가 놓친 부분들도 캐치해주시고 조언과 공감 위로 전부 너무 감사했습니다. 도움과 힘이 많이 되었습니다. 보내주신 너어톡 공식으로 상대 마음 계속 흔들어 보려구요 !
지원쌤이 정성껏 도와주신 만큼 재회 성공으로 이어졌으면 좋겠네요 ㅠㅠ
오늘 퇴근 이후 석한쌤께 상담 받았습니다. 사실 약간 의구심을 가지고 밑져야 본전인 마음으로 신청했는데 제가 올해 쓴 시간과 돈 중 가장 값졌던 것 같습니다.
사실 이런 말 저런말 고민하면서 이틀간 편지도 써놨었는데, 상담 받으면서 보니 제가 쓴 편지는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무의미한 내용들로 가득이더라구요.
상담 받고 다시 마음을 담아 써서 전달할 수 있도록 도와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무엇보다 진심으로 안타까워해주시고 공감해주셔서 상담 내내 위로받는 기분 이었습니다.
리데이트의 추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