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단지 이동
뒤로가기

ENFJ여자와의 연애가 잘 안됐다면?

기본 이미지
  • 서운함
  • 회피
  • 차단



안녕하세요 혜지쌤이에요. 오늘은 MBTI성격 유형으로 보는 ENFJ여자!

ENFJ는 국내에서 1%정도로 희귀한 유형이라고 알려져 있죠.

이러한 희귀한 유형의 ENFJ는 언제 마음을 포기하는지 제 이야기로 들려드리려해요.


제 MBTI가 ENFJ인데요~


ENFJ 여자 특징 - "정의로운 사회운동가"라고 알려져있죠.

"정의로운 사회운동가?"라고 하면, 너무 거창한 것 같기도 하구요

그렇다고 정의로운 모습과 사회운동가적인 모습이 없느냐? 그것도 아니긴 하네요.





사람을 좋아하고 더 좋은 사회를 위해 열정을 가지고 있다는 ENFJ 유형.

생각해보면 저도 어릴때부터 자연환경파괴나 사회봉사에 관심을 많이 가지기도 했어요.





ENFJ 공략 - 사람 좋아하는 ENFJ여자가 남자에게서 마음이 돌아설때!

역으로 생각해보면,

종종 썸이나 연인 관계에서 이런 생각들을 해본것 같아요.

'왜 남에게 피해를 끼치는게 아닌데, 연인 사이에서는 이게 문제가 될까?'


한번은 옛날에 주차장을 걸어가는데 술취한 아저씨가 차 밑에 누워계시는거에요!

깜짝 놀랐죠. 그때 썸타는 남자분과 통화중이었는데 제가 깜짝 놀라서 '어머! 사람이 왜 저기있어?'하고

잠깐만 하고 전화를 끊었어요.

그 누워계신분이 걱정이 되는 마음에 당장 경찰에 전화를 했죠. 그런데 그 사이에 썸타는 분한테서 카톡이 오는거에요.

내용은 즉, "그 사람 신경쓰지 말고, 신고하지마. 그냥 집으로 가는게 안전해. 왜 너가 그 사람을 도와줘"라는 내용이었는데요.









지금 생각해보면, 그게 어떤 의미로 한 줄 알겠어요.

그 사람이 저에게 해코지를 할 수도 있고, 또는 만에하나 그 분에게 안좋은 일이 벌어졌다면 저또한 피곤한 일에 엮일 수 있으니

조심하기를 바라는 마음이었겠죠. 그런데 그때는 '아니 어떻게 사람이 술에 취해서 길바닥에 누워있는데, 저러다 더 큰일나면 어떻게해?, 어떻게 그냥 어려움이 있는데 지나칠 수 있지?'라는 생각을 했던 것 같아요.







정리해보자면, 그 하나의 사건을 통해

1. 상대가 관심 없는건 괜찮지만, 왜 나의 관심 마저 없애려는거지? 즉, 나를 통제하는 걸로 느낀다.





ENFJ 여자를볼때 어찌보면 오지랖이라고 생각할 수 있는 영역이 있는건 저도 인정하는 부분이에요 ㅎㅎ

그러나, 만약 그 위험에 처한 사람이 나의 가족이라면?이라는 기본적인 마음이 순간의 계산없이,

도움을 주기 위해 몸 사리지 않고 뛰어드는 편인 것 같아요.





옆에서 지켜보는 사람들은 종종

"그런 너를 보다 내 심장이 철렁거린다.", "내 명이 짧아질 것 같다.", "왜 그렇게 몸을 사리지 않냐" 등등 이런 말을 자주 하세요.

근데, 사실 ENFJ의 마음을 들여다보면, 저기 길바닥에 누워있는 사람은 남이 아니라(물론 남 맞습니다 :p), 내 가족일 수도 있다. 그렇다면 이렇게 나처럼 누군가 도와준다면, 난 고마울 것 같다. 그러니 나의 이런 행동이 언젠가 내 가족이 위험한 일을 당할때 도와줄 수 있는 사회가 되는데 도움이 되고 싶은 마음인거라 생각한다면 조금 이해가 될까요?









모든 ENFJ 여자가 이렇다!라는건 정해지지 않았지만, 광범위한 "정의로운 사회운동가" 개념에서 제 이야기를 통해 ENFJ에 대한 이해가 좁혀졌으면 좋겠어요 :)





-우리 연애가 궁금하다면 진단지 -> 진단지제출

-ISTJ남자친구를 둔 연애연구가가 쓴 칼럼이 궁금하다면? -> 클릭

리데이트 재회 성공 후기

상담후기 입니다.
차있거나 비어있는 별차있거나 비어있는 별차있거나 비어있는 별차있거나 비어있는 별차있거나 비어있는 별

연애를 그동안 해오면서 많은 만남과 헤어짐에

대해서 고민도 생각도 많이 해왔지만

생각치 못한 이유로 헤어짐을 선언당하는 순간엔

그리 정상적인 사고를 하지 못하는거 같아요

우리 모두 남들의 연애는 그렇게 잘 보여도

막상 우리앞에 놓여있는 현실은 잘보지 못하는것 처럼요.


상담을 받으면서 저는 큰 대답을 얻었다기 보다는 제가 하고싶은 방향에 대해서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접근 할 수 있을까에 고민했고 도움을 받았어요

그러다보니 선생님께서도 본인의 이야기를 케이스로 들어가면서 이야기 해주면서 많은 공감을 얻었어요.


어떠한 결말일지는 몰라도 노력해보고 맞이하는 그 끝에는 홀가분한 마음만 남아있길 바라봅니다.

급상담 후기
차있거나 비어있는 별차있거나 비어있는 별차있거나 비어있는 별차있거나 비어있는 별차있거나 비어있는 별

헤어진 지 얼마 안 돼서 맘이 좀 조급했는데 상담을 하면서 제 연애 기준이 없다는 걸 더 깨닫고 고민이 많이 됐어요. 이렇게 재회 시도를 하는 게 맞는 건지 나와 진짜 맞는 사람이었는지 제가 혼자 고민이 많아지는 바람에 말도 별로 안 하고 정적도 많아서 쌤께서 힘들었을 텐데 그래도 끝까지 상담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좀 더 생각을 해보고 결정할게요!!

리데이트의 추천글

추천하기0개의 댓글
빈 후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