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로가기

연애에서 성격차이 극복하는 방법 (feat. 왜 우리는 헤어지게 될까?)

    리데이트

    태어나서 성인이 될 때까지 사람을 어느정도 겪어봤다면, 비슷비슷해보이지만 사람은 참 알기 힘들고 사람마다 분명히 차이가 존재함을 깨닫게 된다. 아슬아슬하게 같고, 다른 점들을 봐오다가 어느날 갑자기 마주친 그 사람과 내가 한 가지가 맞는다는 사실에 온 몸의 유전자가 환호하게 된다. 이런게 바로 사랑이구나! 하다가 그 사람과 얘기하다보면 연애라는 길에 어느새 들어서있게 된다. 서로 계산없이 서로만 존재하는 그 기분에 심취해서 시간가는 줄도 모르게 되고, 항상 도파민이 넘치는 하루하루가 되다가....또한 갑자기 찾아오게 된다. 이사람과의 다른 점들이.


    나는 이렇게 해주는데 이 사람은 왜 이렇게 안할까? 나는 좋아해서 하는건데 이 사람은 덜 좋아하나? 안좋아하나? 관심이 없나? 다른 사람이 생겼나? 하는 의문부터 근거없는 오해까지 쉴새없이 떠오르게 된다. 그리고 이것들이 쌓이고 쌓여서 마침내 상대방에 대한 서운함과 폭발로 튀어나오게 된다. 연애한지 3개월 내로 커플의 80% 이상이 헤어지는 현상은 이렇게 일어나게 되는 것이다. 연애를 좀 더 현명하게, 행복하게만 할 수는 없는 것일까? 여기에서 초점을 둬야 하는 부분은, 내 행복이 다른 사람의 행복이 되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왜 연애만 하면 문제가 생길까?



    리데이트

    신기하게도 연애만 하면 문제가 발생하는데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선 문제가 안생기고 굉장히 멀쩡하게 잘 사시는 분들이 많다. 그럼 연애만 하면 왜 그런걸까? 생각보다 간단하다. 대인관계에서 하지 않는 행동들을 하기 때문에. 연애를 하면 친구보다는 하게 되는 행동들이 많다. 연락을 좀 더 자주한다, 사랑을 표현한다, 스킨십을 한다, 미래를 함께 구상한다, 같이 산다 등이 있다. 이 행동들에서 긍정적인 작용도 있고, 부정적인 작용도 일어나게 된다. 대부분 나만큼 하지 않는다, 나랑 다르다는 점에서 한쪽이 한쪽을 오해하고 공격하게 된다는 점.


    공격하지 않고 상생하는 방법은 없을까? 그것 또한 간단하다. 사람들이 대부분 연애를 하게 되면, 내가 ~해주니까 당연히 상대방도 ~해줘야하는거 아냐? 라고 생각하는 잘못된 생각을 버려야하는것. 연애가 공짜라고 생각하고, 사랑하니까 당연히 라고 생각하는 잘못된 기본상식이라는 것 자체를 모르는게 문제다. 만약에 사랑하면 해줘야한다를 상대방이 나한테 적용한다면 무서운 일이 일어날 수도 있는 것 아닐까? 사랑하니까 내가 널 때린거야. 사랑하니까 네 모든 것이 내꺼야 하는 논리니까. 연애는 오히려 굉장히 거래적인 성향이 존재한다. 서로 계산하지 않는다고 생각하지만, 서운함이 생겨나는 과정은 바로 내 행동과 상대방의 행동을 비교해서 비용을 매김에서 나오게 된다. 상대방이 내 서운함을 공짜로 들어주고 케어해준다면, 내가 지불하지 않은 만큼의 비용이 다른데서 빠져나가게 된다. 바로 공짜로 노력해준 사람의 마음이 깎여나가는 것.

    성격차이라고 말은 하지만 그 차이를 극복하는 방법을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



    성격차이를 빠르게 극복하지 못한다면, 그 관계는 헤어짐으로 가는게 필연적이라는 얘기다. 성격차이를 극복하는 방법은 타협하는 방법도 있고 싸우는 방법도 있지만 가장 좋은건, 내가 처음에 상대방을 좋아했던 것처럼 아무런 조건없이 있는 그대로를 인정해주는 것이 아닐까? 내가 상대방을 나에게 맞게 조작하려면, 나도 그만한 대가를 치뤄야 한다는걸 항상 명심하고 기억해야 할 것이다. 한 가지 예시를 들자면, 남자친구가 담배를 피는게 너무 싫다. 이걸 안피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보통은 피지 말라고 잔소리만 하게 되다가 결국은 싸우게 되거나, 남친이 끊는다고 해놓곤 몰래 담배를 피는 광경을 목격하게 될 것이다. 내가 원하는 것=상대방이 하고 싶도록 만드는 것 으로 설정해야 무탈하게 타협이 되는건데, 그럼 내가 바라는 것만큼의 대가를 지불해야 한다는 것이다. 남친이 그럼 날 위해 담배를 끊는 비용은=??? 설정이 안되어 있으니 남친이 끊고 싶겠나. 끊었을 때에 좋은 일이나 이득보는게 생기도록 하면 이런 차이 정도는 생각보다 간단하게 극복해나갈 수 있을 것이다. 내가 바라는걸 상대방이 반드시, 공짜로 해줄 이유가 없다는 것. 연애는 공짜가 아니라 서비스 상호교환식 비지니스다.

    승진쌤 의 추천글

    의견 남기기
    0
    칼럼은 어떠셨나요?
    승진쌤과 리데이트가 애타게 기다리고 있답니다
    빈 후기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